나의 이야기

엔진오일 (Mobil Super 3000) 과 AMS 플러싱

임토리 2010. 9. 25. 15:44

EF소나타에 1년에 2번 가는 엔진오일.

일반 광유 넣다가 합성유로 갈아주려니 이것도 꽤 부담스럽다.

House Poor 에겐 엔진오일교환비도 아깝다. 직접 갈아 공임이라도 아껴보자~~

올해 초 한번 써봤던 Mobil Super 3000 이 가격대비 괜찮은것 같아 이번에도 동일 제품으로 골랐다.

이번엔 AMS 플러싱도 함께..

10년된 탱크소리 엔진 좀 조용해지고 휘발유도 좀 덜 먹길 바라면서..

한달전부터 예약한 자가정비 코너를 드디어 이용하게 되었다.


전엔 저렴한 발보린 썼었는데.. 이번엔 조금 비싼 AMS 플러싱

엔진룸을 깨끗하게 해준다나..

 

 에어필터는 교환하기 아까울정도로 꺠끗하다.

먼지 털어내고 재사용 할까 고민하다 그냥 교체

 

머플러 교체한지 얼마 안되었다. 정품으로 갈았더니 35만원..헉..

 

변속기쪽에 누유가 있는데 이건 정비소 따로 가봐야 할듯 (월급 오르면ㅠㅠ)

 

새까만 오일이 ..

 

1분이상 계속 나오네

 

순정품 새 오일필터.

오일필터 교체가 제일 힘들어...

 

Mobil Super 3000.

합성유 종류가 너무 많아 고르는데 힘들다.

가격도 천차만별. 엔진오일 넣을 때 깔때기는 필수..

 

SAE J300 (1999) Motor Oil Grades- Low Temperature Specifications

역학점도 (Dynamic Viscosity) [mPa·s]

Grade
Designation

Cranking
Maximum

Temperature
(°C)

Pumping
Maximum

Temperature
(°C)

0W

6,200

-35

60,000

-40

5W

6,600

-30

60,000

-35

10W

7,000

-25

60,000

-30

15W

7,000

-20

60,000

-25

20W

9,500

-15

60,000

-20

25W

13,000

-10

60,000

-15

 

SAE J300 (1999) Motor Oil Grades - High Temperature Specifications

Grade
Designation

Kinematic Viscosity (cSt)
Low Shear Rate at 100 °C

Dynamic Viscosity (mPa·s)
High Shear Rate at 150 °C

20

5.6

>2.60

30

9.3

>2.90

40

12.5

>2.91*

40

12.5

>3.72**

50

16.3

>3.70

60

21.9

>370

                             * 0W-40, 5W-40, 10W-40
                             ** 15W-40, 20W-40, 25W-40

 

     ※ 점도(Viscosity) : 유체의 끈끈한 정도. 전단응력(Shear Stress)과 전단율(Shear Rate)의 비율.
     ※ 동점도 (Kinematic Viscosity) = 역학점도 (Dynamic Viscosity) / 밀도(Den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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